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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령 확인 시스템 적용을 확대하는 온라인카지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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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의 발달로 청소년들이 온라인카지노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자, 도박 중독에 빠지는 청소년들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비단 도박 중독에 이르지 않더라도 청소년들이 모바일 인터넷을 통해 도박을 너무도 쉽게 접할 수 있는 환경 자체가 청소년에게 위협적이라는 주장이 나옵니다. 이를 위해 오세아니아와 유럽과 같이 온라인카지노 문화가 발달한 국가들은 각 온라인카지노 플랫폼이 연령 확인 시스템을 갖추도록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베팅 플랫폼 입장에서도 미성년자의 이용 금지는 거부할 수 없는 당연한 명분을 갖추고 있으며, 도박에 부정적인 이들이 주장하는 광고 금지 조치에 비하면 훨씬 부담이 덜한 조치이기 때문에 적극 도입 중입니다. 오히려 이를 기회로 단순한 연령 확인 수준을 넘어, 고객을 식별하고 특정화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통합 카지노 관리 시스템으로 진화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초래한 온라인카지노 산업의 발달

애플의 아이폰을 시작으로 촉발된 스마트폰 혁명은 우리 생활 전반에 상상할 수도 없을 만큼 큰 영향을 끼쳤으며, 여러 새로운 산업이 태동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습니다. 도박 산업 역시 그 중 하나입니다. 온라인으로 카지노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온라인카지노 플랫폼은 스마트폰의 등장과 함께 폭발적인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물론 스마트폰이 등장하기 이전에도 인터넷으로 카지노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카지노사이트는 존재했습니다. 그러나 PC 외의 다른 디바이스로 즐길 수 없다는 단점으로 인해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스마트폰이 등장했고, 모바일 인터넷은 사람들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이동하며 카지노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했습니다. 이로 인해 사람들이 카지노라는 공간과 카지노 게임을 보다 친숙하고 더 편하게, 더욱 많이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실시간 스트리밍 기술의 발달로 이제는 스포츠 경기가 열리는 도중에도 실제 경기 상황이 반영된 경기 중 베팅을 제공하는 토토사이트가 늘어났으며, 해외 스튜디오에서 딜러가 실시간으로 진행하는 카지노 게임을 지구 반대편에서 지연 없이 즐길 수 있는 카지노사이트가 업계 표준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광범위한 접근성을 보장하는 온라인카지노의 발달로 도박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지자, 그만큼 도박 중독의 위험에 노출된 사람도 많아졌습니다. 권위 있는 국제 일반 의학 저널 ‘랜싯(The Lancet Public Health)’은 올해 11월에 발표한 보고서를 통해 만연해 있는 온라인카지노가 사람들에게 어떠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하여 경고하고 나섰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온라인 베팅 콘텐츠는 진행 속도가 빠르고 사람들로 하여금 쉽게 몰입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더 높은 해를 끼칠 우려가 높습니다. 게다가 온라인카지노 플랫폼들이 점차 정교해지는 타겟 마케팅 기술을 도입하여 개별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맞춤형 마케팅을 제공하고, 소비자의 참여도를 더욱 높이기 위한 방법을 고안하며 도박 중독의 위험성은 더욱 증가하였습니다.


어떤 형태로든 전세계 80% 이상의 국가가 도박을 법적으로 허용하고 있으며, 온라인 도박 산업은 높은 접근성을 바탕으로 더욱 광범위하게 퍼져 있다

랜싯 공중 보건 위원회 (The Lancet Public Health Commissions)

도박 중독의 위험은 상대적으로 유혹에 취약한 미성년자에게 더 위협적입니다. 청소년들이 선호하는 콘텐츠인 스포츠 및 온라인 게임은 도박과의 연결성이 매우 높습니다. 게다가 언뜻 보면 온라인 카지노 산업과 별다른 연결성이 없어 보이는 소셜 미디어조차 도박에 빠지게 만드는 창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청소년들은 SNS를 통해 지인들에게 도박 콘텐츠를 공유하기 쉽고, 소셜카지노는 아예 SNS를 발판 삼아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랜싯의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전세계 청소년의 약 17.9%가 어떠한 형태로든 도박을 경험해본 적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리고 전체 청소년의 10.3%는 온라인으로 도박을 경험해보았다고 합니다. 청소년 10명 중의 1명이 온라인으로 도박을 경험해 봤다는 점에서 온라인 카지노의 높은 접근성과 광범위한 파급력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진짜 큰 문제는 청소년들이 도박을 경험해 본 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중독에 이르는 것입니다. 보고서가 제시한 통계에는 온라인카지노 게임 혹은 온라인 슬롯 게임으로 도박을 경험한 청소년의 26.4%가, 그리고 토토사이트를 통해 도박을 경험한 청소년의 16.3%가 도박 중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카지노 게임은 스포츠 베팅에 비해 게임 진행 속도가 매우 빨라 몰입도가 강하고, 정해진 시간에 개최되는 스포츠 경기와 달리 365일 24시간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중독성이 더욱 높은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는 청소년들이 온라인 카지노 콘텐츠를 접할 수 없도록 금지해야 한다는 자들의 의견에 힘을 싣는 중요한 근거입니다.


청소년 도박을 효과적으로 제한하기 위한 연령 확인 시스템

청소년들의 도박 중독 문제가 현실적인 사회 문제로 떠오르며, 펑소년들의 온라인카지노 접근성을 제한하는 조치에 대해서도 많은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온라인카지노 자체가 문제인 것이 아니라 청소년의 이용이 문제가 되는 것인 만큼, 청소년의 접근을 막기 위해 연령 확인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 현실적이자 효과적인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특히 많은 급진적인 반대론자들이 카지노사이트 및 토토사이트의 광고 자체를 제한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상황에서, 연령 확인 시스템은 온라인 베팅 플랫폼들 역시 반대할 이유가 없는 규제 방안입니다. 반대론자들은 “청소년들이 도박 광고에 노출되면 도박의 유혹에 빠지기 쉽고 주변 친구들 사이에서 도박에 대한 정당화가 이루어진다”고 주장하기 때문입니다.


랜싯 보고서 역시 온라인카지노 플랫폼에 최소 이용 연령을 규정하고 그보다 어린 청소년의 이용을 금지하는 연령 확인 시스템을 구비해야 하며, 의무적인 신분 확인을 통해 도박으로부터 어린이와 청소년을 보호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온라인카지노에 적용되는 연령 확인 시스템은 다른 성인용 콘텐츠에 적용되는 연령 확인 시스템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청소년들의 이용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습니다.


오세아니아 지역의 연령 확인 시스템

연령 확인 시스템은 이미 논의를 넘어 실제로 법제화까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뉴질랜드(New Zealand)가 2026년 이후 온라인카지노를 합법화하기로 하며, 온라인카지노를 허용하기 위한 각종 규제 방안도 구체적으로 언급되었습니다. 합법화 과정을 총괄하기로 한 내무부 장관 브룩 반 벨든(Brooke van Velden)은 “온라인 베팅에 의한 폐해를 예방하기 위해 새로운 온라인카지노 규제 법령을 준비 중”이라고 말하며,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한 광고를 금지하고 연령 확인 시스템을 갖춘 온라인카지노 플랫폼에게만 라이센스를 발급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세계적인 규모의 카지노 산업을 갖춘 호주는 연령 확인 시스템을 두고 치열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정부가 16세 미만의 청소년이 소셜 미디어 자체를 이용 금지하는 급진적인 법안을 추진하는 데 대해 큰 논란이 벌어지고 있기 때문에, 만약 해당 법안이 법제화될 경우 온라인카지노 역시 여기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베팅 플랫폼에 대한 광고 자체를 금지하려는 움직임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 베팅 플랫폼 업체들은 연령 확인 시스템 구축으로 도박의 폐해를 막을 수 있다고 주장하는 중입니다. 호주 내에 온라인 베팅 콘텐츠를 제공하는 사업자들의 모임인 RWA(Responsible Wagering Australia)의 CEO 카이 캔트웰(Kai Cantwell)은 “호주 국민들이 세금조차 내지 않고 불법적으로 영업하고 있는 온라인카지노 업체를 이용하는 일이 없도록 방지해야 하며, 동시에 국민들을 보호해야 하므로 연령 확인 시스템으로 둘의 균형을 맞출 것”을 제안했습니다.


유럽 각국의 연령 확인 시스템

온라인카지노를 허용하는 유럽 국가들도 속속 이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네덜란드(Netherlands)는 온라인카지노의 연령 확인 시스템 구축 의무화를 추진 중입니다. 네덜란드 하원은 정부에게 “온라인카지노에 철저한 개인정보 보호 체계를 갖춰 신뢰할 수 있는 연령 확인 시스템을 갖출 것”이라 촉구했습니다. 이탈리아(Italy)의 미디어 및 커뮤니케이션 규제 기관 ‘AGCOM’ 역시 공공 디지털 신원 확인 시스템 ‘SPID’를 통해 의무적으로 연령 확인 시스템을 갖추도록 추진 중입니다.


유럽은 유럽연합(EU)을 중심으로 유럽 전체에 적용 가능한 연령 확인 시스템도 구상 중입니다. 유럽연합의 ‘공공 디지털 신원 시스템(EUDI)’ 프레임워크에 따라 각 온라인카지노 플랫폼은 유럽연합의 디지털 ID 시스템을 이용해 회원의 신원과 연령을 확인해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통합 고객 관리 시스템으로 발전 중인 연령 확인 시스템

온라인카지노 플랫폼에 대한 연령 확인 시스템 도입이 확산되는 가운데, 온라인카지노를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이들은 연령 확인 시스템만으로 충분하지 않다고 불만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이들이 가장 원하는 것은 베팅 플랫폼에 대한 광고 자체를 금지하는 것입니다. 온라인카지노 플랫폼은 광고가 금지될 경우 신규 회원 모집 자체에 커다란 장애물이 발생하기 때문에, 연령 확인 시스템을 보다 정교하고 확실하게 구축하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주장합니다.


실제로 보다 확실하고 정교하게 구축된 연령 확인 시스템이 지속적으로 개발 중입니다. 미국 라스베이거스에 본사를 둔 세계 최고의 카지노 업체 ‘라이트 앤 원더(Light & Wonder, LNW Gaming)’는 최근 얼굴 생체 인식과 같은 사용자의 신체적 특징을 감지하여 고객의 연령을 검증하고 식별할 수 있는 장치에 대한 특허를 취득했습니다. 여러 대의 카메라와 센서를 통해 생체 인식 데이터, 특히 얼굴의 특징을 식별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생체 인식 시스템은 사용자의 연령을 확인하여 미성년자의 도박을 효과적으로 금지하는 데 사용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나아가 사용자의 선호도를 기억하고 특정 고객을 타겟으로 한 맞춤형 프로모션을 제공하는 데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 장치는 비단 카지노를 입장할 때에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카지노 내 각 테이블 게임 기기와 슬롯머신 게임 기기에도 설치되어 지속적인 추적이 가능합니다. 카지노 리조트 내 다른 시설에도 응용이 가능한 만큼, 미성년자의 도박을 방지하기 위한 생체 인식 시장이 단순한 연령 확인 시스템을 넘어 카지노 통합 관리 시스템의 중추로 자리잡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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